1월 : Terry Deary 10권, The time warp trio 14권, Arthur Chapter 10권

2월 : Arthur Chapter 20권 집중듣기, Andrew Lost 13~16권 챕터별 써머리, 리딩체스트 2 풀기

3월 : Encyclopedia Brown 13권 집중듣기,

Magic Tree house 9~12권 워크북 풀기,

리딩타운 도서 8권 읽고 온라인 학습

4월 : Jack Stalwart 12권 집중듣기

Magic Tree house 13~16권 워크북 풀기,

리딩타운 도서 8권 읽고 온라인 학습

5월 : Magic school bus TV show 30권 집중듣기,

Magic Tree house 17~20권 워크북 풀기,

리딩타운 도서 8권 읽고 온라인 학습

6월 : 어스본 퍼즐 어드벤처 20권 집중듣기,

Magic Tree house 21~24권 워크북 풀기,

7월 : Magic school bus chapter 20권 집중듣기,

Magic Tree house 25~28권 워크북 풀기,

8월 : Wayside school 3권, Jacqualine Wilson 4권, Spiderwick's Chronicles 5권 집중듣기,

리딩학습서 - Reading Insjghts 1권 풀기

9월 : Andrew Clements 8권 집중듣기,

Magic school bus TV show 1~4권 워크북 풀기

10월 : Roald Dahl 8권 집중듣기,

Magic school bus TV show 5~8권 워크북 풀기

11월 : E.B.White 시리즈 3권, 로알드달 2권 집중듣기,

Magic school bus TV show 9~12권 워크북 풀기

12월 : 집중듣기 교재 미정, Magic school bus TV show 13~16권 워크북 풀기

헥헥,,,, 문득, 올한해 집중듣기 계획을 짜보고 싶어져서,,, 급히 짜본 계획표이다.

이정도로 하면, 크게 욕심부리지 않고, 일주일에 한권씩 워크북 풀어가면서 학습적인 면 터치해주고

크게 부담없이 일년 갈 것 같은데,,, 8월부터는 챕터북을 끝내고 소설로 들어가게 되고,,,

집중듣기를 좋아하지 않고 자꾸 그냥 읽으려고 해서 좀 걱정이지만,,, 어쨌든 저정도는 꾸준히 집중듣기를 진행해주고,,, 평소에는 좀 더 쉬운 책들로 스스로 손이 가는 책들 묵독 병행하고,

아, 아주 중요한 거!!!!! 워크북 푸는 책들은 반드시 음독할 것,!!!!!!!!!!!!!

이렇게 진행해서, 1년후 어떤 결과가 나올지,,,

2012년 1월 현재 리딩타운 3c 이고 작년 2011년 8월 청담 테스트 메가였는데,,,

올한해 진행해서 목표를 잡아본다면,,, 리딩타운 4b, 청담은 브릿지 정도??

올해도 화이팅이다^^


by 책방친구 2012.01.29 18:22
부제 : 춤추는 소매 바람을 따라 휘날리니..,



6학년 올라가는 아이들 수업할 교재로, 첫번째 고전소설이다.

여러 출판사의 작품들이 있지만, 이왕이면 현직 국어교사들이 모여서 함께 고민하고 썼다는 나랏말 출판사의 홍길동전으로 골랐다.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시리즈 라는 제목으로 우리 고전작품들을 계속해서 출간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제목뒤에 부제를 달아 그 작품의 특징을 제목만 봐도 파악할 수 있게 해 놓은 점이다.
홍길동전은 춤추는 소매 바람을 따라 휘날리니, 심청전은 어두운 눈을 뜨니 온 세상이 장관이라,,, 등



중고생들이 쉽고 편안하게 고전에 다가갈 수 있도록 배려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

책 중간중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당시 시대상황을 현대적으로 재조명하여 첨부하기도 하고, 홍길동과 비슷한 성격의 조선시대 시대개혁적 인물들을 시대별로 소개하기도 하는 등,,, 일선 국어 교사들이 학교에서 고전 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해보려고 한 노력이 보인다.








by 책방친구 2012.01.26 19:33

올해 13살이 되는 예비 6학년 동글이,,

어릴적부터 그림책보는걸 좋아하더니 초1에는 시공주니어 문고 2단계를 섭렵,
이때 로알드달, 아스트리드 린드그랜의 이야기책에 푹 빠졌었다.
시공주니어 2단계는 초등 3~4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책인데 1학년에 이미 마르고 닳도록 봐버렸으니,,, 3단계를 사주고도,,, 한동안, 이야기책에 목말라하는 아이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가 힘들었다.

그래서, 그다음 타자로 선정한 것이 비룡소의 일공일삼시리즈,,
말그대로 10세에서 13세의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외 창작이야기책이다.

시공주니어 문고보다는 반응이 좀 덜하지만, 그 유명한 앤드류 클레멘츠의 책도 여러권 번역되어 있고 국내 우수작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아이는 이제 6학년에 올라가는,,, 생일도 늦어 아직 사춘기 시작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조그만 어린이이지만, 독서수준이 나이에 걸맞지 않게 높은데, 그 수준이 자연스럽게 계속해서 올라갈 수 있도록 해 줘야 하는 의무감에 마음이 무겁다. 아이의 책 수준이 높아진다고 해도 생각이나 감수성이 제 신체나이에 비해 월등히 앞서나갈 수는 없는 것이니 그 둘 사이의 균형 맞추기를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래서, 이번에 새로 보여줄까 생각하고 있는 책이 바로 사계절의 1318시리즈이다.
제목만으로는 언뜻 비룡소의 1013과 비슷하여 비룡소 책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나 사계절에서 나오는 청소년 문고 시리즈이다.
사계절 출판사는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출판사..
사계절 초등 문고시리즈도 좋은 책들이 참 많다.

아동, 어린이 출판사의 메이져라고 할 수 있는 시공주니어의 문고 시리즈를 전 시리즈 다 독파했고
비룡소의 1013도 봤으니, 이젠 사계절의 1318을 볼 떄가 되긴 된 것 같다.

사계절의 1318시리즈,,, 벌써 75권이나 나와있다. 권수가 너무 많아서 전질로 한꺼번에 다 사기 보다는 내가 미리 책 소개를 보고 아이가 흥미있어 할 내용이나 다루어보면 좋겠다 싶은 주제들을 골라서 사야겠다는 생각이다.
http://www.sakyejul.co.kr/book/list.asp?branch=2&category=C022&listType=1

 



by 책방친구 2012.01.14 19:46
수잔 바우어의 교양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사 이야기의 원서를 구입했다..


예비 6학년 동글똑똑이를 위한 세계사책으로, 아예 영어책을 구입했다.
이 책의 번역서는 <교양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역사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꼬마이실 이라는 출판사에서 출간했다.
세계역사에 관한 이야기를 엄마나 선생님이 이야기하듯이 들려주는 책이라,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초등 중학년 이상이라면 부담없이 들으면서 세계사의 큰 틀과 흐름을 이해하기 좋은 책이라고 한다.
영어책도 5점대 라는 리딩레벨에 비해 역시나 술술 잘 읽히는 책이라 하여 번역판도 구입해 주었지만, 애플리스에서 댓글공구를 하길래 쌀 때 장만해 놓자 싶어 구매했다.
이번 봄방학때, 동글이부터 도전해봐야겠다.
by 책방친구 2012.01.12 15:07
3학년들, 곧 4학년이 되는 아이들 수업할 책이다.
미국의 가장 위대한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의 일생을, 이야기하듯 담담하게, 그러면서도 서정적으로 그리고 있는 책이다.
부부가 함께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다. 위대한 대통령의 전기라고 하면 딱딱하고, 뭔가 교훈을 주려고 하는 의도가 강한 것이 보통인데, 이 책은 전혀 위인전이라는 느낌없이 한편의 아름다운 그림책이라는 느낌을 준다. 그만큼 저학년 아이들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그림책 치고는 다소 글밥이 많은 편이긴 하지만, 워낙에 글쓴이가 이야기하듯 들려주고 있어서 부담없이 읽어나갈 수 있다.

또한, 칼데콧 상을 수상한 책답게 그림이 아주 서정적이면서도 사실적으로 그려진 그림이 압권이다. 한 면은 칼라고, 한면은 흑백으로 번갈아가며 그려져 있는 그림을 보는 재미도 아주 좋다.

그래서인지, 역사에 남은 위대한 인물의 이야기가 어린시절부터 대통령이 된 이후까지의 인생 이야기가 소박한 한 인간에 대한 아름다운 이야기로 들려져서 링컨 대통령이 아주 친숙한 동네 형이나 아저씨 정도로 느껴질 정도이다^^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미국의 노예를 해방시키고자 노력한, 인간적인 위대한 대통령의 참된 모습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 느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by 책방친구 2012.01.11 22:00
| 1 |